본문 바로가기
자기계발

<글쓰기 수업> 글쓰기 시작 전에 알아두면 좋은 것.

by 직장맘 제인 2017. 12. 31.

ㅡ 읽기

1. 문장노트 만들기.

 책을 읽으면서 내가 꽂힌 문장들이나, 가슴에 와닿는 말들을 따로 노트에 적어본다.


2. 독서모임

 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들어보자.


3. 필사

 좋아하는 분야에 대한 칼럼을 일주일에 한 번 정도 따라 써보면서 문장의 구조를 익히기 쉽다. - 기승전결

 작가와 나를 빗대기-삶을 대입해보기-


4. 책 읽기를 오락으로 생각하지 말자.

 작가들은 엉덩이로 책을 쓴다.-몸 쓰는 일보다 머리 쓰는 일이 더 힘들다.-



ㅡ 듣기

1. 잘 들어야 한다.

 소통하기 위해서 남 이야기를 잘 듣자.

 내 삶의 이벤트는 한정적이다.

 그때그때의 내 감정을 나타낼 수 있는 단어들만 나열, 아니면 길게 적어도 상관없다. -나도~,나는~


2. 메모를 습관화하라.

 내 기억력을 믿지 마라.

 메모를 열심히 적었다면, 정리를 해둬야 한다.



ㅡ 말하기

1. 글쓰기 전에 말해보기.

 말하듯이 쓰는 게 중요하다.

 글을 쓰고 말로 한 번씩 내뱉어 보는 것도 좋다.

 말하듯 글을 쏟아내야 한다.-내가 경험한 것, 느낌, 행동



ㅡ 쓰기

1. 잘 쓰겠다, 길게 쓰겠다 하는 욕심 버리기.


2. 추상적인 글, 두루뭉술한 글은 쓰지 않기.

 글로써 객관화시킨다.

 보이게 써야 한다. - 이래저래 해서~

 있는 그대로 풀어줘야 한다. (예_전태일 평전)


3. 글에 나를 감추지 마라.

 내가 드러나야 한다.

 글로 삶을 풀어내는 걸 어렵게 생각하지 말자.




ㅡ 내가 잘 쓴 글인지 확인하고 싶을 때

1. 내가 하고 싶은 말이 드러나면 잘 쓴 글이다.

 내가 말하는 의도를 나타낸 한 문장 찾아보는 연습.


2. 타인이 봤을 때 이해를 못한다면 잘 못 쓴 글.

 쉽게 읽히고, 쉽게 쓰는.




ㅡ 글을 잘 쓰는 비법

1. 질보다 양.

 글쓰기는 나의 한계를 마주 보는 것.


2. 시간을 정해서 느긋이 써보는 시간을 갖자.


3. 제목 쓰기.

 먼저 키워드를 잡아두고 쓰자.






'자기계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(Rhino 3D) sweep 1rail 연습 : 리볼브차집합  (0) 2019.05.14
[Rhino3D] 연습  (1) 2018.01.03
[Rhino3D] 앵게이지만들기  (0) 2017.11.28
[Rhino3D] 평반지만들기  (0) 2017.11.28
귀금속 색깔 및 텍스처 명칭  (0) 2017.10.21